병갈이 블록

[코딩 인터뷰 완전분석] 책으로 공부를 시작하며..(책 리뷰 아님!) 본문

개발공부 이야기(New)/알고리즘

[코딩 인터뷰 완전분석] 책으로 공부를 시작하며..(책 리뷰 아님!)

woojang 2021. 1. 22. 14:11

왜 갑자기 알고리즘 책을 사게 된 것인가?

음...언제까지 이런 프로젝트성 일을 하게되는게 좀 불안하기도 하도 좀 더 나은 커리어를 생각하게 되면서

언제일지 모를 이직을 준비하기 위해서 알고리즘 관련 책을 사게 되었다.


 "이직에 있어서 가장 큰 난관이 코딩테스트가 아닐까?" 라고 나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그래서 코딩테스트를 준비하기에 어떤 책이 괜찮을지 알아보게 되었고, 최종적으로 아래 2가지 책을 구입 후보 대상으로 뽑았다.

 

1. 알고리즘 문제 해결 전략 세트 (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21089176)

2. 코딩 인터뷰 완전 분석(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115116545)

 

 이 두가지 중 고민을 하다가 나는 [코딩 인터뷰 완전 분석]이라는 책으로 주문을 했다. 왜 이 책인가? 라고 했을 때 책 내용에 면접과 관련된 챕터가 상당한 분량으로 있었고 또 해외에서 유명한 책을 번역한 번역본 책이기도 했기때문인 것 같다.

 책을 본지 아직 초반이긴 하지만, 확실히 친절한 책은 아니라는 생각이 든다. 예를들어, big-O 챕터를 보는데 어느정도 수학적인 개념이나 지식, 알고리즘에 대한 개념이나 지식이 있는 사람에게 설명하는 듯한 느낌을 받았다. 결과가 나왔는데 왜 이런 결과가 나오는지 책 내용만 보고 알기가 어려워 예제코드를 손으로 그리거나, 직접언급은 없지만 해설에 포함된 개념을 검색 해가며 알아봐야 하는 수고가 따라오는 문제가 종종 나왔다.

 이 책을 읽으며 쉬운책이 아닌것 같다는 생각이 들때쯤 잠깐 좌절감을 느꼈다. (학교에서 배울때는 쉽게 넘어갔단 big-O 개념에서 벽이 느껴질줄은...;;;) 하지만, 그만큼 더 공부하고 알아봐야겠구나 하는 생각 또한 하게 되었다.

 

이렇게 하나 하나 허들을 넘으며 이해하고 내 것이 된다면, 최대한 관련 개념들을 풀어서 이곳에 정리해보려 한다.

(**분명히 말해두지만, 책에 대한 리뷰나, 내용을 쓰는게 아니다!! 알고리즘에 대한 내용을 올릴것이고, 그 내용은 이 책을 바탕으로 공부해서 알게 된 지식이 블로그의 내용이 될 것이다.)

우선 일을 하면서 알고리즘 공부, iOS공부, 개인 사이드 프로젝트 만들기 등등...하는게 힘들긴 하다. 그러다 보면 어느순간 힘들다는 이유에서, 바쁘다는 이유에서 공부를 손에서 놓게 되는데 블로그를 계기삼아 조금의 의무감을 공부를 해야하는 동기로 부여해보려고 한다. (2번 농땡이 피울꺼 한번만 피우겠지~ 하는 생각에...ㅋㅋ)

그럼 고생길로 한번 들어가 보자. 스따뜨!!

'개발공부 이야기(New) > 알고리즘' 카테고리의 다른 글

HackerRank - Beautiful Pairs  (0) 2021.02.06
HackerRank - Forming a Magic Square  (0) 2021.02.05
HackerRank - Between Two Sets  (0) 2021.02.04
HackerRank - 랭크 매기기.  (0) 2021.02.04
big-O 개념 이해하기.  (0) 2021.01.22
Comments